티스토리 뷰
치매는 뇌 기능이 점진적으로 악화되는 신경성 질환입니다. 일반적으로 나이가 들면서 생길 수 있는 질환으로 생각하실 수 있지만, 최근에는 젊은 치매라고 불리는 '초로기 치매'도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치매 진단 방법은 신경심리 검사, 혈액 검사, 뇌영상 검사 (MRI 등)가 있지만, 이번 블로그에서는 치매 유전자 검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또한 치매 예방과 관리를 위한 정보와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정부 지원 정책과 치매를 조기에 치료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치매 치료 관리비 지원 제도에 대해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바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치매 유전자 검사에대해 바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1. 치매 유전자 검사
치매 유전자 검사는 혈액 검사로 진행하며, Apolipoprotein E (ApoE) 유전자를 검사합니다. ApoE 유전자는 치매와 관련이 있는 유전자로 19번 염색체에 위치하고 있으며, E2, E3, E4 타입으로 나누어집니다.
⏹ E2 타입은 LDL 콜레스테롤 감소 및 triglyceride 증가와 관련
⏹ E3 타입은 일반적으로 가장 흔한 형태
⏹ E4 타입은 LDL 콜레스테롤 증가 및 총 콜레스테롤 증가와 관련
사람의 유전자는 염색체별로 1쌍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ApoE 유전자는 우리 몸에서 E2/E2 타입, E3/E3 타입, E2/E3 타입, E2/E4 타입, E2/E3 타입, E4/E4 타입으로 나누어집니다.
이러한 타입 중 E4/E4 타입을 가지고 있는 경우 알츠하이머 (Alzheimer's disease) 치매와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치매 유전자 검사 (ApoE 검사)는 생명윤리 및 안전의 관한 법률에 의거하여 금지된 유전자 항목이지만, 성인의 경우 진료를 담당하는 의사가 질환이 의심된다고 판단하거나, 그 질환의 고위험군에 속한다고 판단하는 경우는 제외되기 때문에 담당 주치의가 성인 환자에서 치매가 강하게 의심된다고 판단하는 경우 치매 유전자 검사 (ApoE 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아래 파일을 다운로드하셔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생명윤리 및 안전의 관한 법률 ✅
2. 치매 예방
가족 중 치매 환자가 있거나, 스스로 치매 예방을 위해서 상담이 필요한 경우 보건복지부에서 주관하는 치매상담 콜센터를 이용해보실 수 있습니다. 치매상담 콜센터는 치매에 관심 있는 누구나 상담가능하며, 전문상담사가 상담을 진행하며, 보호와 관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줍니다.
[지원내용]
1️⃣ 전문상담사의 전화상담 제공
2️⃣ 치매 관련 최신 정보 제공
3️⃣ 치매환자의 치료, 보호 및 관리에 관한 정보 제공
4️⃣ 치매환자와 그 가족의 지원에 관한 정보 제공
5️⃣ 치매환자의 가족에 대한 심리적 상담
6️⃣ 그 밖에 보건복지부장관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치매 관련 정보 제공 및 상담
[문의할 곳]
치매상담 콜센터 ☎1899-9988
3. 치매 치료
치매는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를 빠르게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매 치료 및 관리를 위한 정보와 정부지원을 받기 위해서 치매안심센터 (전국 256개 보건소)를 방문해보세요. 치매안심센터에서는 치매 예방, 상담, 조기진단, 교육 등 유기적인 치매 통합관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지원내용]
1️⃣ 상담 및 등록관리
2️⃣ 치매 조기검진 및 예방관리
3️⃣ 치매 인식 개선사업
4️⃣ 치매 가족 지원
5️⃣ 치매 환자쉼터 운영
6️⃣ 치매 공공후견 사업
[신청방법]
주민등록상 거주지내 보건소 (치매안심센터) 방문
이와 더불어 정부에서는 치매 치료 관리비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연간 최대 36만원을 지원하고 있는 해당 사업에 대해 자세하게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중증 치매로 진단받으신 분들은 산정특례제도를 통해 외래 또는 입원 진료 시 병원비의 10%만 부담하시면 됩니다. 이와 관련하여 링크 남겨드릴테니 자세한 내용 확인하시어 경제적인 도움 받으시기 바랍니다.
✅ 같이보면 좋은 글✅